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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논문읽기16-관계맺기의 예제

by 퓨리오사24 2024. 7. 23.

다음은 자신에게 실제로 있는 일과 상상의 상황, 관계맺기에 대한 좋은 예들이다.

 

1) 샤론과 베티

 

샤론의 액티비티 : 작은 나무블록에 검은 곰 미니어처를 새기고 있다.

실제로 있는 진실의 요소 : 샤론은 할머니 릴리와 매우 가깝고 사랑하는 관계이다. 릴리 할머니는, 6살 때, 동생 자콥과 헤어졌고, 어머니와 미국으로 왔서 살게 되었다. 할머니는 동생이 삼촌과 아르젠티나로 갔다는 것을 알았지만, 어디에 사는지 모르고, 72년 동안 만나지 못했다. 이것은 항상 릴리 할머니에게 깊은 상처로 남아있다. 할머니는 자주 샤론에게 자콥에 관해 이야기를 하곤 하며, 특히 마지막 기억을 떠올리며 자콥이 푸른 사과를 먹고 있었고, 할머니는 나무로 조각된 작은 검은 곰을 안고 있었다 라고 말하곤 했다. 샤론은 할머니와 자콥이 다시 만날 수 있기를 항상 꿈꾸고 있다.

상상의 환경 : 할머니에게 말하지 않고, 샤론은 오랫동안 헤어진 친족을 찾아주는 회사에 의뢰했다. 지난주, 자콥이 택사스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샤론은 어제 자콥을 뉴욕으로 모셔왔다. 프라자 호텔에서 오늘밤, 가족 상봉이 있을 예정이다. 샤론은 할머니를 프라자로 모시고 갈 것이고 자콥이 머무르는 방 근처 복도에서 할머니께 나무 곰 인형을 드리고 방에 누가 있는지 얘기할 것이다.

문으로 들어올 베티의 진실의 요소 : 베티는 남편 닉을 열렬히 사랑한다. 하지만, 그들은 많이 다투고, 어려움을 느끼고, 마음을 터놓고 진정한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그러나 남편은 매우 소극적이고, 방어적이어서 베티는 그들의 관계에 대해서 매우 걱정하고 있다.

상상적인 환경 : 베티는 남편 닉의 친구로부터 닉이 지난 2달 동안 이웃인 샤론과 성 관계를 해왔다는 비밀을 알아냈다. 베티는 닉의 친구와 이야기한 후 직접 샤론의 문으로 온다.

베티가 들어와 샤론을 비난한다면 샤론은 어떻게 반응할 수 있을까? “무슨 소릴 하는 거야? 너 정신 나갔어?” 등등 자신이 아는 범위, 자신의 관점 안에서 반응할 것이다.

 

2) 린과 헨리

 

방안에 있는 린의 액티비티 : 카세트 테입을 이용해서 존 바이즈 곡을 기타 치며 노래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

진실의 요소 : 린은 루스와 4살 이후로 가장 친한 친구였고 2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가장 친한 친구이다. 뉴욕의 아파트를 같이 쓰고 있으며 그들은 모든 우여곡절을 함께 경험해왔다. 그들은 서로에게 열려 있고, 진솔하게 의사소통하며 떨어질 수 없는 사이다. 루스는 얼마 전 삼년동안 사귄 남자친구와 이별을 했다. 그래서 혼자 방안에서 좋아하는 가수인 존바에즈의 최근 앨범을 들으며 틀어박혀 있다.

상상의 환경 : 린은 이틀 전에 일을 마치고 집에 왔다. 그리고 루스를 화장실에서 발견했다. 루스는 자살했다. 오늘 장례식이 곧 있다. 루스의 어머니는 린에게 장례식에서 루스가 특별하게 좋아했던 노래를 선곡하고, 불러주길 요청했다.

 

방으로 들어오는 헨리의 진실의 요소 : 헨리는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해있고 빚을 지고 있다. 그는 둘째아이를 막 가졌고, 그의 압박은 엄청나다. 그는 가족을 부양하는 것을 매우 걱정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낙관적이다. 직장에서 승진을 약속받았기 때문이다. 이는 더 높은 월급과 더 나은 이득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는 미래가 밝다고 믿는다.

상상적인 환경 : 헨리는 오늘 회사가 안하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호출되어, 사장과 특별한 미팅을 하고 방금 나왔다. 사장은 그에게 통보했다. 그가 모든 책임으로부터 풀려났음을, 즉 그는 해고당했다. 보스는 그에게 이유를 말했다. 헨리의 보조자 린이 사장에게 불평했다고, 헨리가 린에게 성적인 만남을 갖자고 반복적으로 시도한다고, 린은 또한 헨리가 린에게 회사에서의 그녀의 미래는 성적인 만남에 달려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헨리는 사장에게 모든 것이 거짓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장은 회사에서 이러한 종류의 논란은 참을 수가 없다고 말한다. 핸리는 미팅 후, 직접 린의 문으로 다가온다.

 

헨리는 린의 방문을 열며 엄청나게 화를 낼 것이다. 이들 사이에 사전에 얘기되어야 할 부분은 둘이 함께 같은 직장에서 일하고 있으며 헨리가 직장상사라는 정도일 것이다. 구체적 상상들은 이들 사이에 절박한 관계를 만들고 그 순간 불꽃튀는 일들이 일어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이들이 교감할 충분한 관계가 성립되어 있고 충분한 상상이 되어 있는 것이다. 이들은 이 상황을 믿으려 애쓸 필요가 없으며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 이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알려 줄 것이다. 이것이야 말고 마이즈너가 설명하는 주어진 상황을 상상하여 그 안에서 충분히 상호관계를 맺고 교감하는 훈련이 될 것이다. 마이즈너의 논문을 쓴 박근수는 미국 유학시절 마이즈너 훈련의 경험을 이렇게 설명한다.

 

실제 대본에서 이 훈련을 응용했을 때 대사에 대한 부담감이 없이 반복훈련을 함으로써 대본의 이해도가 빨랐다는 것이다. 각 장면에서 등장인물들의 목표를 반복하는 훈련을 통해 배우들은 대사에 대한 부담감에서 해방되고 가장 간결하게 등장인물의 목표를 서로 반복함으로써 장면의 이해를 빨리 할 수 있었으며 또한 나중에 대사를 이우고 동작 선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한 상상 훈련은 대본 작업으로 넘어갔을 때도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여 대본의 상황을 쉽게 인지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 확신할 수 있다. 마이즈너의 창의적 훈련 메소드의 위대함이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